인간의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에 대한 바람이 더욱 커졌습니다. 노년에 건강을 위협하는 것 들 중에서 뇌 건강을 결코 간과할 수 없는데요, 단기간이 아닌 오랜 기간 습관이 영향을 많이 미치므로 평소 뇌건강에 좋은 생활습관과 음식, 뇌건강에 나쁜 습관도 알아보겠습니다.
뇌건강에 좋은 습관
1. 혈액순환
혈액순환이 원활하면 뇌에 산소, 영양소, 수분이 충분하게 공급되어 노세포가 활발해집니다. 그러나 뇌혈관이 좁아져서 혈관 내에 혈류량이 줄어들면 뇌가 빨리 늙습니다. 뇌혈관이 좁아지는 이유는 혈관벽 내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경우이며 고혈압, 고지혈, 고혈당 등이 원인이 됩니다.
그 결과 기억력이 떨어지고, 음주와 흡연은 혈관성 치매의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뇌혈관을 젊고 건강하게 하는 생활 습관으로 채소, 과일을 섭취하고 운동을 늘려야 합니다.
2. 시력, 청력, 치아 관리
뇌는 외부 자극ㄱ에 반응하게 되어 있습니다. 보고 듣고 음식을 씹는 행위를 통해 뇌는 자극을 받고 활성화됩니다
뇌 건강을 위해서는 이 감각들을 건강하게 잘 유지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청력을 위해서는 반복적이고 과도한 소움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하고 평소 이이폰으로 음악을 들을 때도 너무 큰 소리로 듣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청력이 떨어졌다면 보청기를 사용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시도해야 합니다. 보청기가 불편하고 소리가 매끄럽지 않다고 꺼리는 어르신들을 보았으나 오히려 청력이 떨어지기 시작한 초반에 사용하는 것이 더 나빠지기 전에 후회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나이가 들면 백내장이나 황반변성, 녹내장 등 안과 질환도 찾아옵니다. 빠른 치료를 하여 시력 감소를 막아야 활동에 지장도 줄이고 뇌건강도 지키며 혹시 모른 넘어짐이나 부딪침 같은 사고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치과 치료도 필요할 때 빠르게 하여야 음식 섭취에 지장이 없습니다. 씹기는 뇌기능과 상호 연관이 강하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통해 더욱 건강한 노년을 보낼 수 있습니다.
3. 소근육 운동
어린 자녀들을 기를 때도 두뇌 발달의 위해 소근육 운동이 도움이 된다고 하여 손을 세밀하게 사용하는 작업이나 손가락 운동을 하게 했었습니다. 작은 물체를 젓가락으로 집어 옮기거나 하는 작업들도 도움이 되고, 생활 속 습관으로는 손가락을 이용한 취미를 갖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림, 서예, 글씨쓰기, 자수, 악기 연주 등이 좋습니다.
4. 숙면
하루 7~8시간 충분히 수면을 취해야 뇌에 쌓이는 피로가 해소됩니다. 적당한 운동, 낮 시간 동안 햇빛 쪼이기 등이 수면 호르몬에 영향을 주고 밤에 숙면할 수 있게 해 줍니다.
5.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는 평생 있을 수 밖에 없으나 평소 마음 관리와 주변 사람과의 관계, 환경 개선 등으로 관리할 수 있는 만큼 최선으로 해야 자신의 심신 모든 면에서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6. 뇌건강에 좋은 음식 섭취
뇌 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으로는 등 푸른 생선, 견과류, 식물성 기름, 신선한 과일과 채소, 해조류, 버섯류, 생강, 양파, 제철 채소, 두부, 된장 등이 있습니다.
음식 색깔은 붉은색, 검정색, 보라색 음식이 좋으며 ㅂ블루베리, 딸기, 체리, 비트, 당근, 토마토, 호박, 바나나, 아보카도, 팥, 강낭콩 등이 있습니다.
아침 식사를 간당히라도 하면 뇌를 깨우고 장기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과일, 유제품, 고섬유질 식품이 좋습니다.
단 음식 적게 먹기, 싱겁게 먹기, 고칼로리 음식 줄이기, 과식하지 않기, 가공식품 이난 정제식품 줄이기, 항산화 식품 먹기 등을 생활화 함으로 뇌에 좋은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7. 수분 섭취
뇌는 75%가 물로 이뤄져 있습니다. 자는 동안 체내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잠에서 깨서 아침에 일어나면 물을 한 컴 마시는 것이 좋고 갈증을 느끼기 전에 하루 동안 틈틈이 물을 마시는 게 좋습니다. 갈증이 느껴질 대는 이미 체내에 수분이 부족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목이 마르지 않더라도 먼저 마셔주는 게 필요합니다.
8. 친구들과 만나기
친구들과 만나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대화를 하고, 다양한 관심사에 대해 새로운 정보를 주고 받으며 사회적 교류를 하는 것, 서로 인정하고 아끼는 친구나 가족들과 함께 활동을 하는 것, 감정을 교류하는 것. 이 모두가 뇌를 젊게 건강하게 하는데 좋은 습관 입니다.
뇌를 손상시키는 안 좋은 습관
이런 행동들이 뇌를 손상시킬수 있고, 어두운 노년을 맞이하고, 나와 주변 가족들까지 힘들게 할 가능성이 있다면? 내가 이런 뇌건강에 나쁜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가급적 최대한 빨리 이 습관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1. 수면 부족
수면은 뇌 건강 뿐 아니라 우울 같은 감정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알츷하이머, 치매와 같은 질병의 위험을 낮ㅊ출 수 있습니다.
2. 혼자 지내는 시간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지 못하고 홀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면 두뇌가 쇠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햇빛을 충분히 쪼여주어야 몸의 건강 분 아니라 뇌 혈류 활성화에도 도움이됩니다.
3. 과식
정크푸드는 두뇌 기능이 떨어지고, 뇌의 크기도 작게 만듭니다.
과식을 하는 습관도 두뇌 건강을 해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활동 저하
몸을 움직이지 않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이 좋은 것은 너무도 당연하고 성인병에 걸릴 위험도 낮추기 때문에 건강한 노년, 양질의 삶으로 이어집니다.
주 3회 30분 정도의 운동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뇌건강에 도움이 되는 좋은 습관과 음식, 뇌건강에 안좋은 습관도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건강을 위해 꾸준한 생활과 음식섭취, 운동으로 건강한 뇌를 지킬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연아 올포디움 전세계 단 한명/ 슈퍼 그랜드슬램 최초 달성 (0) | 2022.02.20 |
---|---|
호감형 외모인 사람이 면역력 더 높다 (0) | 2022.02.19 |
고구마 보관방법, 고르는 방법, 효능, 칼로리 (0) | 2022.02.08 |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일정 및 한국 주요 경기 확인 (0) | 2022.02.05 |
베이징 동계올림픽 종목 기간 일정 (1) | 2022.02.04 |
댓글